이도희"의 HVAC 이야기"입니다.         방명록    질문/답변    게시판
 


목차


필자의 변  

환기 ---------

환기용 DATA ---

환경 ---------

에어컨, 냉난방기

냉동 원리 -----

설계/제조 -----

적용사례 ------

에너지 절약 ----

설치 ---------

운전 ---------

서비스 -------

현장 ---------

고압가스------
수출입 이야기 --

마케팅, 기타 ---

계속 써 나갈 이야기:

다음 일 때문에 중단상태


* 사이트
*
블로그




2005.8.19 이후
 

 


환기 이야기

그리운 초가삼간

 창고 살이

 환기 (급기,배기)

 온돌 유감

 패키지로 환기

 팬코일로 환기

 슬픈 현장

 레인지후드

 난방과 환기

 실내공기 관리의무


창고살이

그러나 지금 우리들 대부분의 집이나 직장은 물건 저장 창고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물론 추위 나 더위를 피하기 위한 난방시설이나 냉방장치가 잘 되어 있는 곳도 있겠지만,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공기를 적절히 공급해 주는 환기나 공기정화 장치가 없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현대판 아파트로 주거 공간이 바뀌고, 중앙난방으로 추위는 면했지만,
더위는 여전하여, 실내용 에어컨을 놓았지만, 환기 시설이 없이 문을 꼭꼭 닫아 놓고 살아야 하니, 이게 창고가 아니고 무엇일까요.

 

실내 공기는 끊임없이 정화된 신선한 외부 공기로 바꾸어져야 하는데, 이게 제대로 안되니, 우리들 대부분은 조금 전에 내 쉬었던 공기를 도루마시며, 밖에서 들어온 먼지를 여과 없이 그대로 마시고 살아갑니다.   코털에서 다소 여과를 합니다만, 현대 산업사회에서 발생되어 실내로 들어오는 먼지는 우리들의 빈약한 코털이 해결하기에는 너무도 벅찹니다.


환기(換氣)
란 실내 공기가 신선한 외부 공기로 바뀌는 것입니다.  단독 주택은 몇 시간에 한번, 식구가 많은 좁은 아파트는 한 시간에 한번 정도 실내 공기가 교체되어야 하며, 사람이 붐비는 식당의 실내 공기는 계속 외부 공기로 대체되어야 합니다.

단독 주택이나 아파트는 창문을 열어 놓으면 되나 문제가 있습니다.
겨울에 창문을 열어두면 찬 외기가 그대로 들어와 감기에 걸리기 십상이고, 여름에 창문을 열어 두면 끈적끈적한 바깥 습기가 그대로 들어와 불쾌지수를 높입니다.

봄가을에는 열어 놓을 수 있으나, 거리의 매연, 먼지, 파리가 그대로 집안에 들어옵니다.   봄철이면 고비사막에서 끈질기게 날아오는 황사 때문에 문을 열어 놓을 수가 없고, 황사가 막 끝났다 싶은 5월 초에는 꽃가루가 날려 창문을 열어 놓을 수도 없습니다.



보통 식당은 환기를 한답시고, 배기(排氣) 팬을 돌립니다.  연기나 냄새 등을 밖으로 뽑아내겠다는 의도에서지요.    

하지만 식당 문을 꼭 닫아 둔 상태에서는 절대로 공기가 밖으로 빠져 나가지 않습니다.  실내의 공기압이 부압 (負壓)으로 되어 일종의 진공 상태로 되기 때문입니다.    
어디로부터 바람이 들어와 주어야 나쁜 실내 공기를 밖으로 빼낼 수 있습니다.

천상 출입문이나 창문 틈으로 외부 바람이 들어오는데, 도시에서는 거리 매연과 먼지와 파리까지도 같이 실내로 들어옵니다.   겨울에는 차가운 외기가 그대로 들어와 손님이 감기 걸리기 십상이고, 여름에는 끈적끈적한 바깥 공기가 그대로 들어와 불쾌지수를 높입니다.
이래서는 연기 정도를 빼낼 따름이지 환기가 제대로 된다고 할 수 없습니다.

창고살이를 하면서 나쁜 실내공기를 마시며 살아서 그런지, 우리나라에는 유난히 침이나 가래를 뱉는 사람이 많습니다.  남자 화장실에서 보면 소변을 하기 전에 반드시 침부터 뱉는 사람이 많고, 지하철 계단, 심지어는 지하철 승강장 깨끗한 바닥에까지 서슴없이 뱉는 사람도 많습니다.   

참으로 서글픈 현상이나, 나쁜 실내공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1999.9. 2        처음 썼고,
2004. 1. 2.    맞춤법에 맞게 고쳐 썼고,
2011. 10       스마트폰에도 알맞도록 고쳤습니다.

2012. 4. 30
상도동에 건축 중인 딸 아파트에 기계식 환기시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사이트를 운영해 온 보람을 느낍니다.

 
http://www.nsangdo134.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