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희"의 HVAC 이야기"입니다.         방명록    질문/답변    게시판
 


목차


필자의 변 

환기 ---------

환기용 DATA ---

환경 ---------

에어컨, 냉난방기

냉동 원리 -----

설계/제조 -----

적용사례 ------

에너지 절약 ----

설치 ---------

운전 ---------

서비스 -------

현장 ---------

고압가스------
수출입 이야기 --

마케팅, 기타 ---

계속 써 나갈 이야기:

다음 일 때문에 중단상태


* 사이트
*
블로그




2005.8.19 이후
 

 

 

 
운전
아래 메뉴를 클릭하세요.

 최대부하 이상 운전

 최소부하 이하 운전

  서모스타트

 터보의 써징

 냉각탑의 비산수

 



냉수 냉동기 (Chiller) 의 최소 부하 이하에서 운전하기
 

제조사는 Chiller의 운전 특성을 공포하면서 시판에 들어가야 합니다.
많은 운전 특성 중에 운전 가능한 최소 냉동 부하 %를 분명히 표시하여야 하는데, 이 최소 부하 % 보다 적은 냉동 부하에서 운전할 경우 아래와 같은 심각한 문제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냉방 운전에서는 일어나지 않아, 흔히 들 간과하지만 빙축열 운전 등 특수 운전 시에 많이 나타나므로 빙축열 시스템을 설계, 운전 또는 관리하는 분들이 특별히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Chiller의 운전제어를 냉수출구 온도로만 할 경우에 많이 일어나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 냉수출구 제어 온도를 -10
oC 세팅하였을 경우, Chiller는 -10oC에 도달할 때 까지 줄기차게 돌아가려고 하나, 부하는 이미 Chiller의 최소부하 밑으로 내려가 버린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축열조에 얼음이 거의 찬 아침 운전 중에 일어나기 쉽습니다.
 

왕복동 식
압축기의 수량, Unloading 피스톤의 수량 등에 의하여, 20% - 100%등의 운전 범위가 기술 카탈로그에 표시될 것입니다.
이 경우 20% 못되는 부하에서 chiller를 계속 운전하면, 시스템의 냉매가 증발기로 모이게 됩니다.   팽창변이 냉매를 효과적으로 제어를 하지 못할 경우, 미처 증발하지 못한 냉매가 액체 상태로 압축기로 들어가게 되어, 압축기의 Valve Plate를 파손시키고, 심하면 피스톤 전체를 파손시킵니다.   이 경우 액냉매 유입을 방지하지 못한 팽창변을 나무랄 수는 없습니다.

최소 부하 이하 운전이 불가피할 경우 압축기 흡입관에 Suction Accumulator를 장착하여야 합니다.

스크류 식
역시 냉매가 액체 상태로 흡입되고, 이 액체 냉매는 스크류에 피막형식으로 덮인 냉동유를 씻어 버리기 때문에 스크류의 마모가 극심하여 기계의 수명을 대폭 단축시킵니다.     Screw chiller의 최소 부하는 제조사에 따라 다르나 10%- 30% 정도가 보통입니다.

터보 식
왕복동이나 스크류식 chiller에 비하여 그 피해가 덜한 편이나, 윤활계통의 문제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나, 빙축열 등에는 잘 쓰이지 않기 때문에, 최소 부하 이하에서 가동되는 일이 거의 없다고 하겠습니다.

 


2001. 7  처음 썼고,
2004. 1. 11 맞춤법에 맞춰 고쳐 썼습니다.
 
2011.10  스파트폰에도 알맞게 고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