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희"의 HVAC 이야기"입니다.         방명록    질문/답변    게시판
 


목차


필자의 변  

환기 ---------

환기용 DATA ---

환경 ---------

에어컨, 냉난방기

냉동 원리 -----

설계/제조 -----

적용사례 ------

에너지 절약 ----

설치 ---------

운전 ---------

서비스 -------

현장 ---------

고압가스------
수출입 이야기 --

마케팅, 기타 ---

계속 써 나갈 이야기:

다음 일 때문에 중단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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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8.19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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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의 xxxx 식당
 

99년 초 여름, xx에 있는 xxxx 이라는 식당의 냉방이 제대로 안되니 좀 봐달라는 부탁을 받고 점검한 일이 있었는데, 설계도 잘못되어 있었지만, 달린 40톤 냉방기 (콘덴싱유니트 + DX Air Handler)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때 시운전 과정에서 40hp 압축기를 6번 교체한 기네스북에 오를 만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현장이기에 소개합니다.   

사실은 1983년 6월 홍콩에 수출했던 空冷식 칠러의 현장 점검을 끝으로, 이후 줄 곳 필자는 York 제품만 취급해 왔었습니다.    따라서 1983년 6월 이 후로 이때까지 국산 hvac장비를 본적이 없었기 때문에 (87년에 집에 설치한 2톤 에어컨 제외) , 그 동안 국산도 많이 발전했을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현장에서 참담한 현실을 보고 필자의 기대는 산산조각이 나 버렸고, 이를 계기로   비로소 hvac에 대한 이야기를 써야겠구나 하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현장은 이런 계기를 제공한 중요한  현장입니다.
      
  (식당 측의 요구로 식당의 실명과 사진을 삭제했습니다. (2001/10/4)
    식당의 hvac 가 나쁘다는 이야기이지, 식당이 나쁘다는 이야기가 아니나,
    식당 측으로서는 식당에 나쁜 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었 수 있었겠습니다.

    필자 생각으로는 실명으로 했을 경우, hvac 이야기 덕분에 더 유명한 식당이 될 수도
    있고, hvac 관련사에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여,
     좀 아쉽다고 생각을 합니다.)     

  

 1) 현장 점검 보고서
   
2) 수리 문제 보고서
   
3) 냉방기 문제 보고서

 
1)  현장 점검 보고서
     일시:    1999. 5. 30
     수신:   xxxxxx 식당 사장
     제목:   xx소재 xxxx 식당, 냉난방, 환기, 배기 설비 점검 보고서

목적
본보고서는 이해 당사자가 아닌 제3자의 입장에서, Century및 York 제품을 판매, 설치, 운전 및 서비스를 해 본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xxxx 식당에 설치돼있는 냉난방 및 환기 시설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책을 제시하고, 제시한 대로 보완이 될 경우 식당의 냉난방, 환기 및 배기가 제대로 되어, 쾌적한 식당 환경을 유지하고, 식당 유지관리비를 줄이게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비영리로 순수한 사견으로 제출되기 때문에 본 보고서로 인한 어떠한 도의적 법적 책임은 본인에게 지워질 수 없다.


용어의 설명

가) 냉방
실내온도와 습도를 낮추어 여름에 시원한 실내 온도를 유지함을 말한다.

나) 난방
실내 온도와 습도를 높여 겨울에 따뜻한 실내 온도를 유지함을 말한다.

다) 환기
신선한 공기를 실내로 들여오는 것을 말한다. 실내 공기를 일정 주기로 바꿔 줌으로써 손님이 묻혀온 들어온 먼지나 담배 연기 등을 신선한 공기로 계속 바꿔준다

라) 배기
주방에서 발생하는 연기와 냄새를 실외로 배출시키는 것을 말한다.

마) 닥트 (Duct)
냉난방기에서 홀 까지, 또는 주방에서 밖으로 연결 되는 공기 통로.

바) 댐퍼 (Damper)
닥트 내 또는 외에서 공기의 흐름을 줄이거나 차단하는 장치.

사) 그릴 (Grille), 또는 디퓨저 (Diffuser)
닥트 끝에 설치되어 있는 장치로 냉난방 된 공기를 실내로 내 보내거나 실내로부터 빨아드리는 공기의 출구 또는 입구

마) Return Fan
냉방기, 난방기의 송풍기만으로도 냉난방이 되어야 하는 것이 원칙인데, Duct가 길어서 인지 냉방기와 난방기의 흡입구 쪽에 추가로 설치한 송풍기

바) TAB (Testing, Adjusting & Balancing)
Fresh Air 유입량에 따라 주방을 배출량을 정하고, 주방 각 배출구 각각의 배출량을 조정하여, 실내의 공기압을 양압 (陽壓)으로 유지시켜 외부 먼지가 출입구나 창틈을 통하여 실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며, 각Grille/Diffuser의 공기량을 조정하여 냉난방기에서 실내로 공급되는 공기가 골고루 실내로 들어오게 하는 모든 조정 작업.


설계가 잘못 됐다

가) 냉난방 기기 설치 주변
냉방기와 난방기를 직렬로 설치해야 하는데 병렬로 설계하였다.
Bypass방지 Damper가 있긴 하나, leak tight 댐퍼인지 확실치 않고, 냉방, 난방 운전 전에 각각의 Damper를 확실히 닫거나 열어야 하는데, 이 조작이 제대로 되어 왔는지, 확실치 않아, 냉각되거나 더워진 공기가 홀 까지 오지 못하고 기계실에서 맴돌 수 있게 하였다.

나) 기종 선택
난방기를 별도 설치하면서 風量이 냉방기의 절반 정도 밖에 안 되는 기종을 선택하고, 병렬로 연결 운전케 함으로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홀의 Supply와 Return Grille의 효율성을 낮추어 난방이 제대로 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다.

다) Duct설계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Duct가 좁고, 꺾임이 심하고, 전체 길이가 길어 공기 순환에 저항이 많아, 필요 없는 5hp Return Fan을 설치하였다.

라) 환기 개념이 없다.
먼지 담배연기 등으로 홀의 공기는 일정한 시간을 두고 바뀌도록 설계가 되어야 하는데, 냉방기 직전에만 외기 취입구를 설치하여, 난방기를 운전할 때의 환기 개념은 아예 없고, 냉방기 팬과 Return Fan을 동시 가동할 때, 외기 취입구의 역할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어있다.

바) 주방 배기팬이 지나치게 크다.
10HP 배기팬은 터무니없이 크다. 외부 공기를 밀어 넣지 않는 공간에서는 배기팬이 아무리 커도 실내가 진공이 될지언정 배기가 될 리가 없는데, 배기가 안 된다고 배기팬 모타만 큰 것으로 썼다. 배기팬이 아무리 커도 배기할 수 있는 공기의 량은 환기 장치로 유입되는 외부 공기량을 초과할 수 없다.

사) 지붕 설계 및 Duct 공사 부실
건물 지붕이 충분히 단열처리 되지 않아, 외부 온도가 쉽게 천정으로 침투하며, 설계 때문인지 부실 공사 때문인지 알 수 없으나 Return Grille이 Return Duct에 직접 연결 되지 않아, 천정 속만 신나게 냉난방 되고, 룸은 냉난방이 덜 된다.

아) 기계실의 서비스 공간이 부족하다
기계실을 옥상에 두지 않고, 협소한 공간에 억지로 만들어, 에어필터를 빼어 청소할 수 있는 서비스 공간이 기계실에 없다. 에어필터 없이 냉방기를 계속 가동할 경우 냉방기의 fin tube식 증발기가 먼지로 막혀, 열 교환 능력이 급격히 감소하여, 기계 고장의 원인이 된다. 먼지로 막힌 Fin tube 식 증발기는 청소가 어렵다.


4. 공사가 잘 못 됐다

가) 당초의 공사 상태인지 재공사 결과인지 모르나, 현재의 닥트는 공기 흐름에 반하는 저항이 너무 많고, 누설부분이 많으며, 냉난방기가 원활히 돌 수 없는 상태로 되어있다.

나) Return Grille이 Return Duct에 연결이 안 되어있다.

다) 건물 지붕의 단열 공사가 부실하여 외부의 추위와 더위가 그 대로 천정에 침투되어, 에너지 손실이 극심하다.
 

5. 현 상태를 방치하면

냉방기의 증발기에 적절한 상태의 공기가 순환하지 않아, 증발기 온도가 점점 낮아지게 되어, 압축기는 점차 액(液) 압축을 하게 된다. 기체를 압축하게 설계 제작된 압축기가 액체 상태의 냉매를 압축하도록 방치하면, 액체 냉매가 Valve Plate가 파손시키고, 압축기 피스톤 부분의 윤활유를 씻어 내려, 압축기의 압축작용을 저해한다. 점점 냉방 능력이 떨어지다가, 어느 시점을 지나면 압축기가 망가져 냉방기가 고장 나게 되어, 또 새로 교체한 압축기를 또 못쓰게 된다. (반복)


6. 해결 방법

가) Duct 변경
(비용이 많음)

변경해야 할 내용

   1. 냉방기 토출부에 난방기를 연결하여 시리즈로 운전. 냉방할 때와 같은 風量으로 난방기를 가동한다.

  1. Duct의 급속 확대되거나 축소된 부분 및 급히 꾸부러진 부분을 완만하게 교정하여 Duct의 정압 손실을 줄인다.
  1. 주방 배기팬 모타와 Return Fan 모타를 서로 바꾸고, 모타 Pulley를 변 경하여, 배기팬의 風量을 최소화하고, Fresh Air 량에따라 모든 배기장소의 배기량을 조정하는 TAB 실시. 필요하면 배기구 마다 배기량 조정 Damper 설치

4. Return Fan 없이 운전을 해보고 가능하면 Return Fan 제거.

10hp 배풍기
   (10hp 원심 배기팬: 식당 전체를  진공 상태로 만든다)



문제점

Duct개조에 비용과 시간이 소요.

나) Duct변경 없이
(최소 비용)

변경해야 할 내용

  1. 냉방 시는 난방기 출구를 확실히 봉쇄하는 캔버스를 붙여, Bypass가 전혀 안되도록 조치한 후 냉방.
    난방 시는 냉방기 출구를 캔버스로 확실히 봉쇄한 후 난방.
    (냉난방 운전 계절이 시작되기 전, 시운전 전에 다시 부치고 떼기를 반복해야 (일 년에 두 번씩)
  1. 냉난방 기계가 가동될 때는 물론이고 가동 안 될 때에도 일정량의 외 부 공기가 항상 실내로 들어가도록 외기 공기 취입구를 모든 Return 팬 앞으로 위치 변경.
  1. 주방 배기팬 모타와 Return Fan 모타를 서로 바꾸고, 모타 Pulley를 변경하여, 배기팬의 風量을 최소화하고, 외부 공기 취입량에 따라 모든 배기장소의 배기량을 조정하는 TAB 실시해야 한다. 필요하면 배기량 조정 Damper 설치
  1. 냉방운전은 에어컨 자체 송풍기로 하고, 모자랄 때 Return Fan 추가 운전.
  1. 천정 Duct 누설 부분 수리.

   6 옥외 노출 Duct 추가 단열.

 

문제 점

조작 및 운전이 너무 어려워 전문 운전자를 고용 하던지, 운전 정비 계약을 맺어 매년 냉방 및 난방 시운전을 이 시스템을 개조한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공통 사항

가) 주방에 연결된 외부 문은 바람이 새지 않는 철문으로 대체하여 외부 공기가 주방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며, 비상시 외는 열지 말고 항상 잠가 둔다. 주방 근무자가 덥다고 생각되면 별도의 부분 냉방 장치를 하던지 선풍기 등을 사용한다.

나) 냉방이나 난방을 하지 않는 중간 계절에도 냉방기 팬이나 난방기 팬을 돌려, 항상 신선한 외기가 실내에 유입되도록 하여야 한다.

다) 부득이 배기팬만을 돌릴 때는 식당의 창문을 열어 두어야 한다.

라) 냉난방기 모두의 공기 흡입 계통 및 외부 공기 취입구에 공기 중의 먼지를 거를 수 있는 에어 필터를 장착해야 하는데, 현재의 기계실에는 서비스 공간이 없으므로 부득이 옥외에 설치하여야 한다.   이 필터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로 자주 청소를 해 주어야 한다.

마) 에너지 절약 (전기료 및 난방기 연료)을 위하여, 지붕의 단열을 보강하여야 한다.

바) 기계 조작은 아무나 함부로 못하게 한다.


기타

가) Duct 변경 시 비용 : ㈜ 센추리가 추천하는 업소의 견적 받아 볼 것.

나) Duct 변경 없이 개조할 경우의 비용: 김홍철 씨를 추천합니다.

이도희


 

2) 수리 문제 보고서

     일시: 1999. 6. 14
     수신: C사 (에어컨 제조사),  xxx 상무
     제목: xx소재 xxxx 식당에 설치된   냉방기 수리에 관한 조언

  1. Filter Drier설치
    대형 왕복동 압축기의 Suction Line에는 반드시 Filter Drier를 설치해야 합니다. Core가 몇 개 들어가고, Core를 바꿀 수 있는 Type을 (Sporlan등: 시중에 있음)을 써야 합니다. 시운전 후 Core를 한번 정도 바꿔줘야 하는 것이 압축기가 다시 타지 않게 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Core Type의 Filter Drier를 안 쓰면 압축기는 쉽게 또 다시 타게 됩니다.
  1. Pump Down Cycling
    Room Thermostat에 의하여 압축기를 Stop또는 Start시키는 순서는 반드시 다음 순서로 하여야 합니다.

      가) Thermostat가 냉방 중지를 요구하면 Liquid Line Solenoid를 닫는다
      나) Liquid Line Solenoid가 닫친 채로 압축기는 계속 돈다.
      다) Evaporator 압력이 내려간다.  
      라) Low Pressure Switch가 열려, 압축기를 정지 시킨다.
      마) Thermostat가 냉방 시작을 요구하면 Liquid Line Solenoid를 연다.
      바) Evaporator압력이 올라간다.
      사) Low Pressure Switch가 닫쳐 압축기를 돌린다.

대형 시스템에는Evaporator에 있는 냉매 량이 많기 때문에, Pump Down없이 냉방기가 정지했을 경우, 냉매의 일부분이 Evaporator하부에서 응축되어 있다가, 정지 되어있던 압축기가 Start 할 때, 액체 상태의 냉매로 압축기로 흡입될 수 있기 때문에, Pump Down 시스템의 채택은 필수적입니다.

상기 2 항목은 당연한 것이라 의심치 않았는데, 수리 중인 냉방기를 들려다 보니 Filter Drier가 있었던 흔적이 없었고, 카탈로그에 있는 Wiring Diagram을 보니 Pump Down이 안되게 되어 있어, 조언을 드리는 것입니다.

실제 제품은 상기와 같다면 아무 문제가 없겠습니다.

이도희

 

 

3) 냉방기 문제 보고서 

  
일시: 1999. 7. 11
 수신:  C사 (에어컨 제조사), xxx 상무
 제목: xxxx 식당에 설치된 냉방기 문제 보고

이 식당에 설치된 40톤 空冷식 냉방기의 정상화를 위해 베풀어 주신 노력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인은 지난 5월 30일 식당 사장에게 보낸 “설비 점검 보고서” 에서, 냉난방 시스템의 설계 설비가 잘 못된 것을 지적한 바 있었습니다. 냉방기는 당연히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전제하 에였습니다. 그러나 냉방기의 압축기가 네 차례나 액 압축으로 부서지는 것은 시스템 문제 이전에 냉방기 자체의 문제라고 봅니다.

식당의 공조 시스템이 잘 못되었다고 하여, 냉방기 고장의 원인이 냉방기 자체에 있을 수 있다는 假定을 배제한 채 냉방기 수리에 임한 귀사 사후 관리 직원들의 업무자세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본인은 6월 30일 압축기 교체 작업을 처음부터 참관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견이지만 다음과 같은 보고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냉방기의 냉매 흐름 계통 설계 문제.

  • 3 단계 용량 제어 되는 40톤용 40마력 압축기 하나에, 20톤 용량의 팽창변 (Thermal Expansion Valve)을 병열로 두개 부착한 것은 전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입니다. 본인의 상식으로는 40마력이면 적어도 6단계 이상 Unloading이 되고, 40톤 팽창변 하나로 컨트롤 하며, 온도 컨트롤은 다단계 전자식 Thermostat로 컨트롤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현재의 냉방기 설계로는, 1 단계 Unloading이 걸려, 압축기의 용량이 26.6톤으로 떨어져도, 팽창변이 당장 26.6톤 용량의 냉매만을 흘리게 하지는 못합니다. 흡입 냉매가 세팅된 Superheat치에 도달할 때 까지 40톤 용량의 냉매를 흘립니다.
  • 과다하게 흐른 13.3톤 용량의 냉매는 미쳐 완전히 증발하지 못하고Unloading 안된 압축기 Valve plate에 흡입되어, Valve Plate및 피스톤 등을 파손 시킵니다.
  • 기계식 3단 Thermostat의 작동이 매우 불안합니다. 과연 1단계 씩 순서대로 컨트롤하는지 의심이 갑니다. 2단계 씩 띄어 넘지는 않는지도 의문입니다.


정상적인 냉매 흐름 설계

  • 제품 제조 원가 문제로 어차피 3단계 용량 제어밖에 못하는 압축기를 써야한다면13톤 팽창변 3개를 써야 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팽창변 이전에 Solenoid Valve가 달려, 압축기가 33.3 % Unloading되면 Solenoid valve 하나가 닫치고, 압축기가 66.6 % unloading 되면 solenoid valve 두개가 닫혀야 하며, 압축기가 서면 마지막 Solenoid valve가 닫치도록 해야 합니다. 본인이 6월 14일 서면으로 요구한 pump down cycle은 이런 취지의 이야기였습니다.

임시 조처 요구

  • 6월30일 압축기 교체 직전에 가진 의견 교환 시, Unloading시 액 압축을 방지하기 위하여, 두 개 달린 20톤 팽창변 두 개 만이라도 각각 컨트롤 되게 각각의 팽창변 직전에 Solenoid Valve를 달 것을 건의 했으나, 원래 설계가 그렇지 않다는 이유와, 오로지 닥트 시스템 잘못 때문에 계속 냉방기가 고장 난다는 이유로, 이 건의는 무시되었고, 액 압축으로 압축기는 또 파손되었습니다.

서비스 정신

  • 어떤 희생을 무릅쓰고도 냉방기를 정상으로 하겠다는 투철한 서비스 정신으로 압축기를 3번씩이나 바꾸어 준 서비스 정신을 높이 평가합니다.
  • 냉방기의 압축기 파손의 원인은 오로지 닥트 시스템 탓이고, 같은 종류의 냉방기가 다른 곳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잘 도는데, 유독 여기서만 잘 안도는 것은 부족한 風量 탓이라고 못 박는 귀사 직원들의 자세는 매우 부적절한 생각이었습니다.
  • 기계 자체의 결함을 찾아 고치고 개선하며, 설계 및 제작상의 문제가 발견되면 회사에 건의하여 개선하겠다는 전문 직업의식이 담당 직원들에게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서비스맨의 지식

  • 서비스하는 분들이 Thermal Expansion Valve (이하 팽창변으로 칭함)와 흡입 냉매의 Superheat 와 압축 냉매의 Sub Cooling에 대해서 아직도 모르고 있음이 확실함을 느꼈습니다. 냉방기에 냉매를 주입한 후 시운전할 때, 반드시 Superheat와 Sub Cooling을 점검하고 기록으로 남겨야 하는데, 매우 중요한 이 과정이 생략되는 기막힌 현상이 우리나라에 있습니다.
  • 6월 30일 압축기 교체 시, 본인이 팽창변 불량일 수 있다고 말했을 때, 실시된 팽창변 점검 과정에서, 팽창변이 소위 “활짝 열려” 있어, Superheat가 전혀 되지 않고 있었다는 사실을 비로소 발견했을 정도였습니다. 시즌 처음에 이 점검이 생략되었던 것이 압축기를 세 번 씩이나 빨리 망가뜨리는데 큰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 6월 30일 압축기 교체작업 후 팽창변의 조정을 했고, 약 7도의 Superheat를 확인했기 때문에, 그 동안의 액 압축 원인이 팽창변 때문이고, Unloading Step 문제는 아니기를 간절히 바랬으나, 또다시 Valve Plate등이 파손되어, 근본 원인은 역시 상술한 Unloading Step및 부적절한 팽창변 채용 때문임이 밝혀졌습니다.
  • Thermal Expansion Valve는 열고 닫는 개념이 없는 밸브입니다. Superheat를 높이느냐 낮추느냐는 개념이 있을 따름이데, 용도에 맞는 것을 구입했다면, 현장에서 조정이 필요 없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서비스맨들이 이 팽창변의 원리를 모르고 현장에 투입되어, 팽창변의 Superheat 조정 나사에 손을 대어 긁어 부스럼을 만들고 있습니다. 열면 냉매가 많이 흐르고 닫으면 냉매가 적게 흐르는 것으로만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 냉매 주입 시 쓰는 Manifold Gauge의 중앙 부분에 냉매의 포화 온도를 나타내는 온도 눈금이 있습니다. 이 눈금 온도와 냉매 흡입관의 실제 온도의 차이가 Superheat인데, Manifold Gauge의 온도 눈금을 눈 여겨 보는 서비스맨이 우리나라에 없는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그저 저압 얼마 고압 얼마면 된다고 생각하고 냉매 주입 작업을 끝내는 적당주의가 우리 업계에도 역사적으로 만연되어 왔음을 슬프게 생각합니다.
  • 냉매 주입량은 설계치가 요구한 무게대로, 저울로 달아서 주입하는 것이 원칙이나, 보충 주입 등의 이유로 저울로 달 수 없을 때에는 Sub cooling치를 측정하면서 주입해야 합니다. Manifold Gauge에 나타나는 고압 온도와 팽창변 직전에서 측정한 liquid line의 온도차가 Sub cooling입니다. 적으면 냉매가 적게 주입된 것이고 많으면 냉매가 많이 주입된 것입니다.

6월30일 귀사 직원에 의한 압축기 교체 후, 냉매가 누설되어, 두 번 냉매를 보충하여 운전하다가 며칠 만에 또 Valve Plate가 파손되어, 현재 이 냉방기는 금년 시즌 다섯번째로 압축기를 수리하여 교체하였습니다. 귀사 서비스 직원이 더 이상의 서비스는 안된다고 6월 30일 선언하였기 때문에, 식당 점장이 할 수 없이 인근 업자로 부터 냉매를 보충받았고, 청계천 업자에게 의뢰하여, 압축기 밸브와 피스톤 등을 교체하였고, 누설 부위를 찾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Thermostat에 의한 Unloading을 없애고 전체를 1단계로On-Off 운전 하지 않는 한, 현재 상태로는 unloading 시 액 압축은 불가피 하여 또 Valve Plate등이 파손될 것이 확실합니다. 그렇다고 40마력 압축기를 unloading 없이 on-off 운전하는 것도 무리일 것입니다.

이 문제는 6월30일 팽창변 점검 직전에 대두되었던 생각으로, 차라리 66.6%로 ON-OFF 운전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식당 측에 제의한바 있었습니다 만, 팽창변이 “활짝 열린” 것을 발견하고, 보류한 생각이었습니다.

식당측은 이 냉방기를 철거하고 실내형으로 교체하는 것도 검토중이나 Fresh Air에 의한 환기를 할 수 없는 문제점이 대두되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6월 30일 귀사 직원이 측정한 증발기 風量은 Return Air가 230 CMM, Fresh Air가 66 CMM으로, 風量 자체로는 부족할지 몰라도 22%의 Fresh Air로 증발기 부하는 충분할 것입니다. 실내에 부착되어 있지 않고 증발기에 부착되어 있으며, 증발기의 Return Air에 반응하는 Thermostat를 가진 냉방기 고장의 유일한 원인이 규정치 보다 적은 증발기 風量 때문이라는 주장은 처음부터 무리가 있었습니다.

팽창변 메이커에 따라 팽창변의 성능특성이 달라, 완전히 닫히지 않는 것도 있으므로, 최저 Unloading 능력 이하의 냉방 용량에서 냉방기를 계속 돌리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고, 액 압축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은 5월 30일 본인이 식당 사장에게 보낸 “시스템 점검 보고서”에서 언급한 바 있습니다.

참고로 빙축열에 쓰이는 60톤 York왕복동 칠러에서 Arco 밸브로는 0%의 까지 unloading이 안되었으나 Sporlan 밸브로는 거의 0% 까지 unloading을 시켜본 일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용량의 밸브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없는 문제이므로 섣불리 어떤 게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확실한 것은. Fresh Air를 22%나 받아들이는 상태에서 xxxx 식당의 냉방 부하는 33.3 % 이하로 내려가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비용이 많이 든 교훈이나 앞으로의 설계, 제작 및 직원 교육에 도움이 되어 회사 발전에 기여한다면 충분한 보상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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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2000년 여름을 대비하여, 2000년 초에 hvac 공사를 다시 할 계획이라는 관리부장의 말이 있었기 때문에, 그동안 궁급했는데, 필자는 2001. 8. 3 휴가를 이용하여  이 식당에 가봤습니다.    근본적으로 달라 진 것은 없고, 거대한 주방 배기팬은 여전하여,  출입문을 어린이의 힘으로는 열 수 없을 정도로식당 전체를 진공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xx 전체의 동네 공기를 냉방할려고 하니, 이 조그만 식당 냉방을 40톤 용량으로도 못하여, 홀에 패케지를 추가로 3대나 놓았고, 천장매립형도 하나 놓았습니다..

액 냉매가 들어 올 때는 온도가 낮을 것에 착안하여,  문제의 Condensing Unit의 Suction 관에 고감도의 온도 센서를 붙였다는 6번 째 압축기 수리업자의 말을 들은 적이 있었는데, 그것으로도 안되었는지, 아예 수동 Solinoid Valve를 액 라인에 붙여 놓고, 압축기가 가동하고 난후에 수동으로 Solinoid Valve를 조작하고 있는 모양이었습니다.

지금 상태에서는 냉난방비는 엄청 들겠지만, 식당 전체의 냉난방은 그런대로 되고 있습니다.
식당 실명은 지우고 xxxx로 바꿨습니다.  

40hp Condensing Unit
  40hp Condensing Unit.
   Access Door는 시뻘겋게 녹이나 있고, 그 옆에 냉매통이   있다. 지금도 누설 부위가 있는 모양이다.

AHU with DX Coil
   Air Handler.
운전 주의 사항이 매직 잉크로 쓰여 있다.

Liquid Solenoid Valve 조작용 스위치
궁여지책으로  liquid line에 Solenoid를 장치하고, 에어컨이 가동한후, 수동으로 Solenoild를 열어 주고 있다.
 

 

 

   
1999년   말에 처음 썼고,
2004. 1. 2.     맞춤법에 맞게 고쳐 썼습니다.
 
2011. 10    스마트폰에도 알맞도록 고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