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희"의 HVAC 이야기"입니다.         방명록    질문/답변    게시판
 


목차


필자의 변  

환기 ---------

환기용 DATA ---

환경 ---------

에어컨, 냉난방기

냉동 원리 -----

설계/제조 -----

적용사례 ------

에너지 절약 ----

설치 ---------

운전 ---------

서비스 -------

현장 ---------

고압가스------
수출입 이야기 --

마케팅, 기타 ---

계속 써 나갈 이야기:

다음 일 때문에 중단상태


* 사이트
*
블로그




2005.8.19 이후
 

 



적용사례

아래 메뉴에서 클릭하세요.
 

 빙축열과 냉동기

 교회와 냉온수기

 멀티 공조시스템

 상가의 냉난방

 

 
상가 (식당)의 냉난방 추가 공사


도시의 상업지구 대로 변 저층 빌딩 1층은 대부분 상가나 식당으로 쓰이는데, 건축비 문제 등으로 건축주는 냉난방 공사가 안 된 상태로 지어 세를 놓습니다.

임차인이 세 얻어 장사를 하던지, 전대인이 상가로 조성하여 재 임대를 하는데, 대개는 돈을 많이 들려 인테리어 공사를 합니다.   조명을 포함한 천장공사는 기가 막히게 잘합니다.

그런데, 냉난방 공사에 대해서는 아는 임차인이나 인테리어 업자가 거의 없습니다.

바닥, 천장 장식이 모두 끝난 상태에서, 노출 형 패게이지 냉난방기를 덜렁 놓습니다.

    
(오를 쪽 끝에 있는 것이 패케지 에어컨.  
  가까이 있는 사람은 추워서 죽겠고, 멀리 있는 사람은 더워서 죽겠고, 환기는 전혀 안되고
 )

임차인이나 인테리어 업자는 이 방법 외에 다른 방법이 있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옥상이나, 뒷편에 닥트 형 냉난방기를 숨겨 놓고, 닥트로 전 매장에 골고루 냉 온풍을 보내면서, 환기도 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해본 사람이 거의 없는 것이 우리나라의 실정인 것 같습니다.

효과적이고 확실한 방법은 전국의 이테리아 업자들을 교육시키는 것인데, 이게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보고 들은 것이 가구처럼 생긴 에어컨뿐이니까요.


가구화된 노출된 냉난방기 보급에만 열을 올리고, 값싸고 편리한 옥외용이나 매립 형 냉난방기 보급을 등한히 해온 냉난방기 제조사들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봅니다.    

"설계, 제작 - 외장"에서 언급했듯이, 제조사들은 아연도 강판으로 만 둘러싸인,  저렴한 매립 형 냉난방기 보급에 적극적이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매상고는 떨어지겠지만, 다른 방법으로 매출 신장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현재로서는 인테리어 업자가 냉난방을 위하여, 제조사에 문의를 하면 어김없이 노출 형 냉난방기를 추천할 것이고,  인테리어 업자는 애써 꾸민 인테리어에 어울리고 외장이 화려한 냉난방기를 고르는데 만 신경을 쓰게 됩니다.

 

2001.  7. 23.    처음 썼고,
2004.  1.  2.     맞춤법에 맞게 고쳐 썼습니다.
2011.10          스마트폰에도 알맞게 고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