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희"의 HVAC 이야기"입니다.         방명록    질문/답변    게시판
 


목차


필자의 변  

환기 ---------

환기용 DATA ---

환경 ---------

에어컨, 냉난방기

냉동 원리 -----

설계/제조 -----

적용사례 ------

에너지 절약 ----

설치 ---------

운전 ---------

서비스 -------

현장 ---------

고압가스------
수출입 이야기 --

마케팅, 기타 ---

계속 써 나갈 이야기:

다음 일 때문에 중단상태


* 사이트
*
블로그




2005.8.19 이후
 

 


에어컨, 냉난방기 등
다음 중 하나를 클릭하세요.


 에어컨 이야기 냉난방기의 종류 적정 실내온도 기기의 호칭
 냉동 용량 표시 용량 검증 잠열. 현열 항온항습기
 에어필터 이야기 모세관 이야기 팽창변 이야기 디스트리뷰터
 풍량, 풍속 외장 (Cabinet) Rooftop 사양 HVAC 전시회
 銅핀의 살균효과 銅핀? 코팅 ?

Century 사장님께

Do as Romans do

 냉방100년 -이규태

산업 발전과정

 

 

 


Rooftop Units
 
오랫동안 예고했던 Rooftop 냉난방기를 소개합니다.
저층 상가건물, 교회, 대형 주택, 쇼핑몰 등 우리 주위의 상업용 건물에 설치하여 아주 쾌적한 hvac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하는 냉난방기인데, 건물 설계 단계부터 적용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아직 국내에서 본격 생산이 안 되나, 사실은 필자가 70년대에 중동에 수출코자 제작을 시작했던 역사가 깊은 냉난방기입니다.   그 후 개선된 것이 없이 원시 상태로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국내 수요가 없으니 그럴 수밖에 없지요.    

아무리 잘 만들어도, 사는 사람이 없으면, 경제 원리에 의거 이 기종은 퇴출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구매자가  없는 이유는, 값싼 설계, 값싼 건축비, 창고개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건물 개념 등 복합적인 요소 때문인데, 이런 냉난방기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알아도 인정하지 않으려는 풍토에, 냉난방기를 가전제품 영역으로 끌어드린 대 기업의 경영전략이 맞물린 결과로 생각됩니다.

지금이라도 냉난방기는 냉난방기 전문업체가 담당하여, 냉난방기를 가전제품 영역에서 분리시킬 때, 비로소 이런 ROOFTOP UNIT가 인식되고, 우리들은 진정 제대로 된 HVAC 환경에서 살 게 되는 날이 올 것입니다.

실외에 설치
미국 방문 중에, 대형 쇼핑몰, 상가건물, 맥도날드, kfc 등 식당 등의 냉난방 시설을 눈여겨보신 분들은 눈치 채셨을 것입니다.

실내에 장식품처럼 덜렁 서있는 냉난방기는 이제 없습니다. 40년 전까지만 해도 간혹 있었으나, 지금은 없습니다.
모두 실외설치기로 대체되었습니다.   아니 처음부처 실외설치기로 시작을 했다고 봐야합니다.

건물 설계가 당연히 냉난방기는 실외에 설치되는 것으로 되어있고, 증발기 부분을 불가피하게 실내에 설치할 경우에도 붙박이로 하여 사람이 있는 공간에서 멀리 설치되도록 설계됩니다.

반짝이는 고급 에나멜 도장에, 앙증스런 플라스틱 카버나 루버를 설치한  간사스런 외장에 돈을 드리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냉난방기는 다음과 같은 30-40년을 앞선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기에 따라 사양도 다양하며 용도도 다양하나, 오늘은 상업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15-20톤 정도의 냉난방기를 대표로 소개합니다.
물론 더 작은 것도 훨씬 더 큰 것도 있는데, 사양은 대동소이합니다.

약 30-40 십년을 앞선 개념
특정 업체의 제품을 소개하려는 의도로 비춰질까바 조심스러운데, 그런 의도는 전혀 없고, 그림은 인터넷에서 따왔습니다. 미국 대부분의 냉난방기 제조업체는 이런 제품을 생산하므로 사양은 거의 비슷합니다.   필자가 누누이 강조해왔지만, 우선 냉난방기기 실내에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비싼 실내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옥상이나 베란다 또는 건물근처 공터에 설치한다는 것입니다.
냉온풍의 공급은 닥트를 통합니다.   
적절한 공기 분포로 사람 얼굴에 냉풍을 바로 불어 냉방병에 걸리게 하지 않습니다.

난방은 전기나 도시가스로
보냉이 잘된 건물은 간단히 내장된 전기히터로도 해결됩니다.   
난방부하가 큰 건물은 내장된 도시가스히타로 해결됩니다.
알루미늄과 강철 합금으로 된 히팅엘리멘트는 내구성이 매우 강합니다.

모두 실외에 있기 때문에, 혹시 모를 화재 등 재난의 위험이 없습니다.

풍량, 정압 조절되는 송풍기
벨트 구동되는 가변 형 모타 풀리의 직경 조정에 의하여 송풍기의 풍량과 정압을 조정합니다.
 

일체형 구조
제대로 된 냉동서키트, 배선, 악세서리 등 모든 것이 다 완성되어 있기 때문에 크레인으로 달랑 들어서 제 자리에 앉히기만 하면 됩니다.  엉터리 배관에, 엉터리 냉매주입, 유지 안 되는 과냉, 과열도 등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얼기설기 엉킨 노출배관, 배선도 없습니다.


 

아연도 강판에 도장
외장에 전혀 돈을 드리지 않습니다.  값비싼 플라스틱 몰딩, 칼라 도장 패널, 자동 슬라이딩 패널등 국내 냉난방기에서 보는 일체의 외장이 필요 없습니다.

실외에 설치하여도 녹이 슬지 않도록,  1.2mm 이상의 제대로 된 아연도 강판에 분말페인트로 구워 마감합니다.
750시간 소금물 분사 테스트를 거치기 때문에 몇 십 년 써도 녹이 슬지 않습니다.  설사 녹이 약간 쓴다하여도, 기계 사용연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한 녹은 슬지 않습니다.
 

AIR INTAKE DAMPER
송풍기가 구동 할 때는 외기흡입구가 열려, 10, 15 혹은 25%의 외기가 항상 들어오도록 되어있습니다.   송풍기가 구동하지 않을 때는 외기흡입구는 자동으로 닫칩니다.

ECONOMIZER
왼 쪽 메뉴 "에너지 절약"에 나오는 에코노마이저입니다.
에코노마이저가 뭔지 잘 생각이 안 나시는 분은, 먼저 "에코노마이저"편을 읽어보신 후, 여기로 들어오십시오.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1) 단일 형은 서모스타트 하나가 외기온도와 실내온도를 비교하여 외기를 드릴 것인가 말 것인가를 분석하여 작동하고,

2) 복합형은 서모스타트가 두 개인데, 외기온도용과 Return Air 감지용이 각각 있습니다.    좀 더 확실하다고 하겠습니다.

필자가 일하는 귀금속 집단 상가의 봄가을 냉방운전에 꼭 필요한 장치인데, 국내 냉방기에는 이런 장치가 없습니다.
 
비, 안개, 먼지 유입을 방지하는 외기 인입구에는 별도의 에어필터가 있으며, 외기 조절 댐퍼를 자동으로 여닫는 소형 모터가 있고, 사태를 판단하는 Logic Module이 있습니다.
 

BAROMETRIC RELIEF DAMPER
에코노마이저가 가동하여, 실외공기가 너무 많이 들어오면 실내 공기압이 오르게 됩니다.  꼭 꼭 닫친 방에서는 귀가 멍멍하게 될 수도 있겠지요.   이런 경우, Return Air 쪽에 위치한 이 자동 DAMPER가 열려 실내공기를 배출시켜, 과다한 실내압 상승을 막아줍니다.
 

제대로 된 냉동 시스템
당연히 모세관이 아닌 감온팽창변(TXV)을 썼고, 압축기는 Crankcase Heater와 내부 압력완화장치 (Internal Pressure Relief)를 갖추었으며, 액관에 제대로 된 Filter Drier를 달았으며, 토출관 온도과다 감지 스위치가 있고, 저압보호장치에 흡입관의 동결보호 스위치가 있습니다.

2 circuit로 되어있어, 50% unload가 되며,
압축기는 제대로 된 방진장치위에 얹혀 있고, 공명이 일어나지 않도록 배치되어 있어, 거주자가 냉난방기 운전 소음을 느끼지 못합니다.


 

각종 안전장치
상상이 가능한 모든 안전장치가 있습니다.
일일이 나열하는 것은 생략합니다.

그 중 일부만 소개하면,
CO sensor:  CO 레벨이 올라가면, 센서가 작동하여 외기를 강제로 더 많이 흡입시킵니다.
단상 보호:  삼상이 아닌 단상전기로부터 기계를 보호합니다.
Low Ambient Kit: 외기가 화씨 0도 까지 내려가도 냉방운전 가능.

선책 사양으로는,
Smoke Detector: 화재 발생하여 연기가 감지되면 운전 중단.
Power Exhaust: 실내공기압을 낮추기 위한 별도 팬 장착
Dirty Filer Switch: 에어 필타가 너무 더러우면 기계 멈춤.

 

각종 DATA를 정확히 발표하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냉동 능력표 -- 전체열, 현열 표시가 매우 정밀합니다.
ARI 보증- 크기가 ARI 규정에 해당되는 기종의  냉방능력은 ARI가 보증합니다. (카탈로그 표시의 ±5%.)
Fan Performance    --   송풍기의 정압/풍량을 제대로 표시.
전기 data   
Physical Data     
EER, AFUE 표시 (이 부분은 다음에 다시 소개하겠습니다.)

보증 기간
압축기: 5년
히터  : 10년
기타 부속: 1년

 

전체 모양

설치 모양
 

 

2003.  1. 14.   처음 썼고,
2004.  1. 2.    맞춤법에 맞게 고쳐 썼습니다.


2003.1.14      처음 썼고,
2002. 7. 19   가필하였고,
2004. 1. 2.    맞춤법에 맞게 고쳐 썼고,
2011. 10       스마트폰에도 알맞도록 고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