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희"의 HVAC 이야기"입니다.         방명록    질문/답변    게시판
 


목차


필자의 변  

환기 ---------

환기용 DATA ---

환경 ---------

에어컨, 냉난방기

냉동 원리 -----

설계/제조 -----

적용사례 ------

에너지 절약 ----

설치 ---------

운전 ---------

서비스 -------

현장 ---------

고압가스------
수출입 이야기 --

마케팅, 기타 ---

계속 써 나갈 이야기:

다음 일 때문에 중단상태


* 사이트
*
블로그




2005.8.19 이후
 

 



적용사례

아래 메뉴에서 클릭하세요.
 

 빙축열과 냉동기

 교회와 냉온수기

 멀티 공조시스템

 상가의 냉난방

 

 
멀티 공조시스템 (Multi Air Conditioners)

실외기 한 대에 여러 대의 실내기를 연결한 형태로 70년대에 일본 National 등에 의하여 크게 선전이 되었던 형태인데, 국내에서도 심심찮게 이 형태의 선전을 봅니다.

실외기 한 대로 여러 실내기를 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나, 이 시스템에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문제가 있어, 필자는 이런 시스템 채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1) 병렬로 연결한 증발기의 증발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실내기에서 가까운 실내기의 증발기는 먼 증발기 보다 냉매가 흐르는 저항이 적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실내기에 더 많은 냉매가 순환됩니다.

2) 냉동유의 되돌림 (Oil Return)이 어렵습니다.
    압축기에 들어 있는 냉동유는 시스템을 따라 순환합니다.  
    압축기에서 응축기로 (실외기), 응축기에서 증발기 (실내기)로,
    증발기에서 압축기로 되돌아옵니다.

    냉동유는 냉매와 석여 되돌아오나, 냉매의 흐름이 느리고, 올라가는 배관이 있는
    곳에서는, 냉동유가 냉매와 분리되어, 압축기로  되돌아오지 못하고,
    증발기 근처에 머물러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곳이 많으면, 압축기는 냉동유 (윤활유) 부족으로 멎거나, 망가질 수 있습니다.

3) 환기는 여전히 안 됩니다.

해결책은 모든 증발기에 Evaporator Pressure Regulator를 부착하고, 압축기 토출 쪽에 Oil Separator를 부착해야 하는데, 이렇게 하면 시스템이 복잡해지고 제작비도 올라갑니다.

또 한 가지,  모든 증발기에는 txv를 장착해야 합니다.  모세관을 달면 과열도 유지가 더욱 어렵게 되고, 압축기에 가까운 쪽 증발기에 더 많은 냉매가 흐르는 정도가 더 심하게 됩니다.

그래서, 복잡하고 환기를 외면하는 이런 시스템을 필자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일본 사람들이 다다미방으로 구성된 그들의 비둘기 집 같은 집에 맞도록 개발한 것입니다.

제대로 하는 것은, 숨긴 실내기 하나에, 정압에 강한 팬 하나 달고, 닥트로 여러 방에 냉풍을 넣어주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각 방의 냉방은 물론 환기도 할 수 있습니다.

증발기 여러 대 값으로 쉽게 닥트 공사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멀티공조시스템의 압축기에 Inverter를 장착하여, 전체 냉방부하의 감소에 맞추어, 압축기의 회전을 줄려 에너지를 절약하겠다는 개념을 소개하고 있는 에어컨 제작자들이 있습니다.    문제를 더욱 어렵고 복잡하게 만듭니다.      압축기 회전이 줄어들면, 순환되는 냉매 량도 줄어들고, 이로 인하여 Oil return이 더욱 어렵게 되므로, Inverter채용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에너지 절약 - 압축기 회전 제어"편에서
일본에서 수입하는 소형 압축기 (1-5hp 정도) Inverter를 소개하는 hvac 제조사가 많은데, 소형 Inverter 시스템은 그 에너지  절약 비용으로  높은 기계 값을 쉽게 보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형 hvac시스템은 에어컨의 자동  on-off 기능만으로도 실내 온도 유지에 별 무리가 없습니다.   물론 너무 용량이 큰 에어컨을 설치하여  에어컨 압축기가 자주 돌았다 섰다 할 경우 높은 기동 전류 때문에  전기료가 많이 나오겠지만, 빠듯한 용량의 에어컨은 한 여름에는 서지 않고 계속 돌아 가기 때문에 잦은 자동 on-off 운전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에어컨이 기계식 Pressure Switch와 Thermostat를 전자식 Transducer와 Thermocouple로 바꾸었으므로 Inverter 장착은 별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하나,  Inverter System이 멀티공조시스템의 냉방용량제어 용으로 쓸려고 하는 시도는 바랑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2001.  7. 21.    처음 썼고,
2004.  1.  2.     맞춤법에 맞게 고쳐 썼습니다.

2011.10          스마트폰에도 알맞게 고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