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희"의 HVAC 이야기"입니다.         방명록    질문/답변    게시판
 


목차


필자의 변  

환기 ---------

환기용 DATA ---

환경 ---------

에어컨, 냉난방기

냉동 원리 -----

설계/제조 -----

적용사례 ------

에너지 절약 ----

설치 ---------

운전 ---------

서비스 -------

현장 ---------

고압가스------
수출입 이야기 --

마케팅, 기타 ---

계속 써 나갈 이야기:

다음 일 때문에 중단상태


* 사이트
*
블로그




2005.8.19 이후
 

 


환기 이야기

그리운 초가삼간

 창고 살이

 환기 (급기,배기)

 온돌 유감

 패키지로 환기

 팬코일로 환기

 슬픈 현장

 레인지후드

 난방과 환기

 실내공기 관리의무

 

 난방과 환기

추위를 막기 위해 난방을 하는 것은 주거 조건의 기본입니다.   난방 방법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환기가 되는 난방

Heating and Ventilating Unit를 써서

 

겨울과 봄가을의 환기를 위한 급기(給氣) 팬에  Heating Coil이 내장되어, 외기가 실내 보다 추울 때는 밀어 넣는 바람을 실내 온도 정도 이상으로 덥혀서 급기를 합니다.

미국의 유명 hvac 제조사들은 Heating & Ventilation Unit가 제조품목에 반드시 있습니다.
AHU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Fan Coil Unit를 설치한 공간에는 반드시 이 Heating and Ventilating Unit를 별도로 추가 설치해야합니다.  
참고로 미군 부대 막사에는 반드시 이 Heating and Ventilating Unit가 설치됩니다.
 

 

일반 냉방기만 있는 공간에도 반드시 이 Heating and Ventilating Unit를 별도로 설치해야합니다.

 

Central Air Conditioning Unit를 쓸 경우

 

난방, 냉방 모두 에어컨을 통하여 급기(給氣)를 하기 때문에 바깥바람을 실내 온도 정도로 맞춘 다음에 실내로 밀어 넣기 때문에 외풍이 없고 스스로 환기를 시켜 주는 이상적인 장치입니다.

큰 건물은 AHU를 많이 쓰며, 작은 건물은 Rooftop 등이 적당합니다.
Rooftop에 관해서는 "에어컨, 냉난방기"편에 자세한 사양이 있습니다.

 

 

 

환기 안 되는 난방


난로, 온돌, 페치카, 실내 온풍기, 온수나 스팀 방열기(라디에이터)  등으로 난방 하는 것은 환기 개념이 없는 난방 방법입니다.      창(문)을 열어 수시로 환기를 시켜 주지 않으면 방금 뱉어낸 공기를 도로  마셔야 하며, 실내에서 생길 수 있는 가스도 마셔야합니다.   옛날의 연탄 중독 사고나 요즘의 도시가스 사고도 환기가 안 되기 때문입니다.

차가운 바깥바람이 문이나 문틈으로 들어  오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외풍이 심한  방이 되어, 감기 들기 십상이죠.

옛날에 군대 생활을 한 사람들은 산에서 나무를 해다가 내무반 한쪽 구석에 만들어진 페치카란 곳에 불을 피워 내무반 난방을 했던 추억이 있을 것입니다.  환기 안 되는 내무생활을 잘도 견뎠습니다.  

지금도 오래된 건물이나 극도로 건축비를 아낀 신축 건물에 난방 시설이 아예 없는 곳도 많습니다.   천상 난로나 경유를 쓰는 온풍기를 추가로 들려 놓아야하는데, 실내 환기가 안 되는 것은 당연하죠.
요즘은 전기가 흔해서 그러는지 전기난로를 많이 쓰더군요.




2000.2          처음 썼고,
2002. 7. 19   가필하였고,
2004. 1. 2.    맞춤법에 맞게 고쳐 썼고,
2011. 10       스마트폰에도 알맞도록 고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