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희"의 HVAC 이야기"입니다.         방명록    질문/답변    게시판
 


목차


필자의 변  

환기 ---------

환기용 DATA ---

환경 ---------

에어컨, 냉난방기

냉동 원리 -----

설계/제조 -----

적용사례 ------

에너지 절약 ----

설치 ---------

운전 ---------

서비스 -------

현장 ---------

고압가스------
수출입 이야기 --

마케팅, 기타 ---

계속 써 나갈 이야기:

다음 일 때문에 중단상태


* 사이트
*
블로그




2005.8.19 이후
 

 



에너지 절약

다음 메뉴에서 클릭하세요.

 넓은 유리 벽

 에코너마이저

 압축기 회전제어

 Demand Control

 터보칠러의 효율

 LE 글래스

 나라가 망하고 있다





[독자칼럼]유리 활용한 에너지 절약형 건축시급


지구 온난화 막기 위해 에너지 손실
줄일 수 있는 로이유리 이용 확대하자
이시무· KCC 유리 연구소장

입력 : 2005.08.17 18:19 42'

 

건물에 있어 에너지 손실의 주범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은 다름아닌 ‘유리’다. 유리의 투명한 성질이 아름다운 시야를 확보하는 만큼, 태양으로부터 오는 가시광선과 적외선을 상당부분 통과시키기 때문이다. 최근 건축 추세에 따라 건물의 유리 사용면적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건축물의 에너지 손실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냉방기기의 사용량이 급증하는 여름철에는 손실량이 막대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에너지 손실을 막기 위해 개발된 것이 저방사형유리(Low Emissivity Glass, 이하 로이유리)다. 로이유리는 기존의 일반 판유리 표면에 전기전도성이 우수한 금속이나 금속산화물 박막을 입힌 것이다. 가시광선 영역의 투과 특성을 유지해 유리 본연의 투광성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도, 복사되어 오는 열 에너지인 적외선을 차단하여 실내외 온도차이가 클 경우에도 유리를 통한 열 전달이 거의 없도록 제작된 특수유리다.

외부 기온이 실내보다 높은 여름철에는 실외의 열에너지가 실내로 입사되는 것을 차단하여 실내의 냉방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으며, 반대로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발생한 열을 실외로 내보내지 않고 실내로 반사시킴으로써 난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로이유리를 사용하게 되면 단판유리를 시공할 때보다 연간 약 50%, 일반 복층유리를 시공할 때보다는 약 20%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물의 면적이라든지 유리 사용 조건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로이유리는 에너지 소비량을 최소 20% 이상 절감할 수 있게 되어 에너지 낭비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원천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환경친화 유리라 할 수 있다.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선진 38개국의 온실가스 감축을 의무화한 ‘교토의정서’가 지난 2월 공식 발효됐다. 이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수준보다 5.2% 줄이자는 내용이다. 온실가스 배출량 세계 9위, 배출량 증가율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도 2013년 이후부터는 감축 의무부담을 져야 할 것이 거의 확실하다.

영국은 이미 도쿄의정서 상의 이산화탄소 감축의무를 달성했다. 독일의 경우도 건축물의 단열기준 및 난방기기의 효율강화 등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반 조치에 착수하여 ‘로이유리’ 사용이 전체 유리사용의 90% 이상으로 일반화되어 있다. 스위스와 오스트리아도 70% 이상, 네덜란드도 50% 이상이 로이유리를 사용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2% 정도만이 로이유리를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로이유리를 양산할 수 있는 설비가 부족했고, 로이유리에 대한 수요가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향후에는 에너지 손실을 줄임과 동시에, 더 나아가 환경을 보존할 수 있는 건물 단열에 관심을 기울여 조속히 모든 건물의 유리창에 로이유리를 사용함으로써 창호를 통한 에너지 손실을 대폭 줄여야 할 것이다.

이도희
찬성하기 0        반대하기 0
신축건물 건축비가 상승하겠군요. 기존 건물은 어떻게해야 할까요. 유리를 교체한다면 천문학적인 자원낭비가 걱정스럽군요. 내 생각에는 건물의 유리 면적을 최소로 줄이고 그 자리에 보온보냉이 잘되는 건축 자재를 써야한다고 생각하는데요. (08/18/2005 08:43:50)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기  


2011.10    스마트폰에도 알맞게 고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