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희"의 HVAC 이야기"입니다.         방명록    질문/답변    게시판
 


목차


필자의 변  

환기 ---------

환기용 DATA ---

환경 ---------

에어컨, 냉난방기

냉동 원리 -----

설계/제조 -----

적용사례 ------

에너지 절약 ----

설치 ---------

운전 ---------

서비스 -------

현장 ---------

고압가스------
수출입 이야기 --

마케팅, 기타 ---

계속 써 나갈 이야기:

다음 일 때문에 중단상태


* 사이트
*
블로그




2005.8.19 이후
 

 


설계/제조
아래 메뉴중 하나를 클릭하세요.

  핀 튜브

 수분 관리

 필터 드라이어

  외장

 풍량/풍속

 Pump-Down

 냉방기로 환기

 콘테이너 선적

 

필터드라이어 (Filter-Drier)

냉동 시스템 내부에는 냉매와 냉동유외는 어떠한 이물질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제조자는 내부를 청결하기 위하여 무척 노력을 합니다만, 어쩔 수 없이 이물질이 있을 수 있고, 이물질 없는 깨끗한 시스템이라도 서비스 등으로 일단 시스템을 개봉하면 외부의 이물질이 시스템 속으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물질은 수분, 산(酸), 먼지, 스럿지, 왁스 등인에, 이런 이물질은 냉동시스템에 온갖 행패를 부립니다.   압축기의 메탈 부분을 공격하기도하고, 팽창변을 막기도 하며, 응축온도를 높이기도 하고, 심하면 밀폐형 압축기의 모터를 태우기도 합니다.

냉동시스템 제조자나 수리업자는 냉동 시스템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최선을 다하여야하나, 사태 여의치 못할 경우에는 이물질을 걸러내는 Filter-Drier를 달아야합니다.
Filter-Drier의 필터 부분은 각종 이물질을 거르고, Drier부분은 수분을 흡수하여, 시스템 내부를 재앙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냉동시스템 제조자는 생산설비 품질 정도에 따라  Filter Drier를 달기도 하고 안달기도 하는데, 달지 않은 제품은 시스템 내부의 청결을 보장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시스템을 수리할 경우에는 반드시 Filter-Drier를 달아야 합니다.
시스템 개봉할 때 혹시 들어갔을지도 모를 수분, 먼지를 걸러야 하고, 동관의 브레이징 작업 때 생겼을 수도 있는 산화동도 반드시 걸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밀폐형 압축기의 모타가 소손되었을 경우, 성능이 우수한 Filter Drier를 달지 않은 채, 새 압축기를 달면, 그 압축기는 또 타게 되어있습니다.    "서비스 - 압축기 모타 소손"편을 참조하십시오.

Filter-Drier는 액관 설치용과 흡입관 설치용이 있고,
밀폐형으로 일회용이 있고,  내부 코어를 교체할 수 있는 반 밀폐형도 있습니다.   
Filter Drier내부에 있는 흡습제도 제조자의 기술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냉동 시스템 제조자와 수리 자는 이 Filter-Drier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Image 1
Image 2
 

 

 

2002.  11.  1   "압축기 모터가 계속 타는데 어떻게 했으면 좋겠냐"는 질문을 받고,  미루던 이 페이지를 급히 썼고,
2004. 1. 2.  맞춤법에 맞게 고쳐 썼습니다.
2011.10      스마트폰에도 알맞게 고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