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희"의 HVAC 이야기"입니다.         방명록    질문/답변    게시판
 


목차


필자의 변  

환기 ---------

환기용 DATA ---

환경 ---------

에어컨, 냉난방기

냉동 원리 -----

설계/제조 -----

적용사례 ------

에너지 절약 ----

설치 ---------

운전 ---------

서비스 -------

현장 ---------

고압가스------
수출입 이야기 --

마케팅, 기타 ---

계속 써 나갈 이야기:

다음 일 때문에 중단상태


* 사이트
*
블로그




2005.8.19 이후
 

 


에어컨, 냉난방기 등
다음 중 하나를 클릭하세요.


 에어컨 이야기 냉난방기의 종류 적정 실내온도 기기의 호칭
 냉동 용량 표시 용량 검증 잠열. 현열 항온항습기
 에어필터 이야기 모세관 이야기 팽창변 이야기 디스트리뷰터
 풍량, 풍속 외장 (Cabinet) Rooftop 사양 HVAC 전시회
 銅핀의 살균효과 銅핀? 코팅 ?

Century 사장님께

Do as Romans do

 냉방100년 -이규태

산업 발전과정

 

 

 
Do as Romans do in Rome

서양 격언입니다.
"로마에서는 로마 사람들이 하는 대로 하라"로 번역이 되겠군요.

이 격언에 철저히 따르는 업체가 있어서 소개를 합니다.
 
"캐리어 주식회사" 입니다.
1985년 미국 Carrier와 대우가 합작으로 시작을 했으나, 지금은 100% 미국 Carrier 투자법인입니다.

로터리 콤프레사를 생산하여 전 세계에 공급하는 견실한 회사입니다.
칠라, 공조기 등 상업용부터 제작 판매하기 시작하여, 지금은 가정용 에어컨도 제작 판매합니다.

오늘 이 글은 일간지 전면광고를 보고 즉흥적으로 쓰는 것인데.
하단 제목이
"100년 명품 캐리어 에어컨"이라 되어 있고, 환기 안되는 수직 형 패케지, 벽걸이 에어컨 사진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냉장고처럼 생긴 에어컨과 벽걸이 에어컨은 캐리어 본사가 있는 미국에는 없는 제품입니다.
필자는 Carrier 홈페이지
www.carrier.com을 철저히 뒤져 봤는데도 이런 환기 안 되는 제품은 발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있을 리가 없지요.   HVAC라는 말 자체가 Heating(난방), Ventilating (환기), Air Conditioning의 약자인데, Ventilating(환기)이 안 되는 에어컨은 HVAC 장비가 아니기 때문이고, Carrier가 이런 제품을 생산할 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전문 "100년 명품 캐리어 에어컨 + 냉장고형, 벽걸이 에어컨 그림"이라는 선전문은 허위 광고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들 제품은 100년 명품이 아니고, 후진국 형 졸품이기 때문입니다.

Carrier 박사가 살아 계신다면, 이런 환기 안 되는 냉난방기의 제작 판매를 허락할 리 없을 것이라고 생각을 해봅니다.

한국 캐리아 홈페이지 www,carrier.co.kr 에 들어 가보면, 일본이 개발한 멀티에어컨에 대한 소개도 있습니다.

[ Do as Koreans do in Korea - "한국에서는 한국 사람들이 하는 대로" ]
한국캐리어가 한국의 다른 에어컨 제조사들이 하는 대로, 환기 안 되는 냉장고형, 벽걸이형, 멀티 형을 양산하고 선전하며, hvac 후진국 일본의 멀티에어컨 기술을 소개하고 있는 것은, 전혀 Carrier 답지 않은 모습입니다.

물론  창고 같은 집부터 지어 놓고, 장롱들이듯이, 에어컨을 들려놓는, 우리나라의 주거형태를,
미국 같이 붙박이장같은 붙박이 에어컨이 있는 창고 아닌 사람 사는 주거형태로 바꾸어야 할 의무가 캐리아에게만 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기업은 흑자를 내어야 하고, 흑자를 내려면  당장 팔리는 물건부터 제조 판매를 해야겠지요.
그러나, 기업은 몇 십 년 앞을 내다보고 시장을 이끌어 가야하는 장기적이고 투자적인 경영 마인드도 있어야 하는 것인데, 세계 제1의 hvac 제조사가, 얄팍한 국내 가전제품 사들과 물건 같지 않은 제품으로 경쟁하는 것에 대해서는 많은 아쉬움을 남깁니다.

한국 캐리아가 우리나라에서 제조 판매하는 냉장고형, 벽걸이형 에어컨은 Carrier 제품이 아닙니다.
한국 캐리어 제품이라고 주장한다면, 미국 Carrier 제품과는 전혀 상관이 없게 됩니다.

미국 Carrier 제품과 상관이 없으면, "100년 명품"으허위 선전해서는 안 되고, Carrier 마크도 써서는 안 됩니다.

 

2003.  1. 21.   처음 썼고,
2004.  1. 2.     맞춤법에 맞게 고쳐 썼습니다.
2011. 1        스마트폰에도 알맞도록 고쳤습니다.